고려대학교 에너지·환경 기후기술인재양성센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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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ECEECT 교육과정: 7단계 교육과정을 통한 에너지·환경 산업 난제를 해결할 전략가형 과학인재 배출 교과준비 (교육과정 및 R&D교육 준비) -전체 교육과정을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자료, 학생선발 준비 및 센터 운영인력 확보 등 준비 학생선발 -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인원을 기수 별 20명 내외 선발 -센터 홍보영상 제작 및 각 학교 설명회 개최를 통하여 우수학생 유치 1단계 정책교육 -기수 별 인원 20명에 대하여 기후관련 정책 교육 실시 -정책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2단계 연수계획서 제출 -진행된 정책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팀을 꾸리고 연수 및 연구기획서를 제출 3단계 해외 및 국내 연수 -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교과목 성취도 및 주제 검토를 통해 해외연수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수 진행. 운영위원회는 참여대학 및 멘토단 각 1명씩 구성, 연수인원은 전체의 50% 미만 4단계 R&D 수행 -제출한 연구기획서를 바탕으로 팀 별 R&D 수행 5단계 성과공유회 -1년간 진행한 R&D성과를 바탕으로 전체 팀이 모여 성과 공유회 진행 6단계 연구보고서 제출 -각 팀들이 1년간 진행한 R&D 프로젝트에 대하여 최종 보고서 제출 7단계 확산 -운영위 평가를 통한 우수 인원 해외 포닥, 그랜드 챌린지, 멘토단 인턴쉽 등 연구기회 제공 -온라인, 메타버스를 활용한 연구성과 공유회 개최 ->3년간 우수 기후인재 60명 배출 ->학생 및 멘토단의 교과 전체 평가 및 교육 성과를 파악하여, 학생 및 멘토단의 평가를 기반으로 전체 교육과정 개선 (교육과정 이미지 설명) ECEECT 교육과정은 7단계 교육과정을 통한 에너지·환경 산업 난제를 해결할 전략가형 과학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. 3년간 우수 기후인재를 총 60명 배출하며, 학생 및 멘토단의 교과 전체 평가 및 교육 성과를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전체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친다. 먼저 단계 시작 전 교과준비 및 학생선발을 진행한다. 이는 전체 교육과정을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수업자료, 학생선발 준비 및 센터 운영인력 확보 등을 준비하는 과정이다. 학생선발의 경우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인원을 기수 별 20명 내외로 선발한다. 1단계 정책교육은 기수 별 인원 20명에 대하여 기후관련 정책 교육을 실시하며, 이후 정책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가 이루어진다. 2단계 연수계획서 제출은 진행된 정책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팀을 꾸리고 연수 및 연구기획서를 제출하는 단계이다. 3단계 해외 및 국내 연수는 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교과목 성취도 및 주제 검토를 통해 해외연수 대상자를 선정하여 연수를 진행한다. 운영위원회는 참여대학 및 멘토단 각 1명씩 구성하며 연수 인원은 전체의 50% 미만이 참여한다. 4단계 R&D 수행에서는 제출한 연구기획서를 바탕으로 팀 별 R&D를 수행한다. 5단계 성과공유회는 1년간 진행한 R&D성과를 바탕으로 전체 팀이 모여 성과 공유회를 진행한다. 6단계 연구보고서 제출은 각 팀들이 1년간 진행한 R&D 프로젝트에 대하여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는 단계이다. 마지막 7단계 확산은 운영위 평가를 통한 우수 인원 해외 포닥, 그랜드 챌린지, 멘토단 인턴쉽 등 다양한 연구 기회를 제공하며, 온라인 및 메타버스를 활용한 연구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.

     

     

    교육과정

    1. 정책교육
    • 비학위 교육과정 개설: 신기후체제, 탄소 중립 정책 분야 국내외 최고의 석학으로 구성
    • 기후변화 정책 및 기술 글로벌 석학 온오프라인 강의
    • 기후기술 국내 전문가 온오프라인 강의 (특허 및 표준화 전략)

     

    2. 연구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
    • 3개 대학 5개팀 (고려대, KAIST, 전북대)
    • 기수별 20명 운영

     

    3. 해외 연수프로그램 운영
    • 미국, 유럽, 아시아, 중동 등
    • 기후변화 정책 및 기술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단기 해외연수 프로그램 운영

     

    4. 멘토단 운영
    • 국내 산학연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
    • 연구주제 평가 및 자문, 산학협력 구축 및 연계, 국제협력 연계 및 자문